2011년 2월 4일 금요일

각국의 유기농 인증기관

1. IFOAM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Organic Agriculture Movements : 국제유기농업 운동연맹)



1972년 창립되어 독일의 본에 본부를 두고 있는 IFOAM(http://www.ifom.org)은 전세계에 유기농업의 확산과 다양한 기준을 통일하고 미래를 끌어 나가는 것을 모토로 108개국 849개 기관 및 단체가 회원사로 등록되어 있으며 UN산하 농업 환경단체에 가입되어 있는 국제 민간 조직이다. 우리나라는 는 2~3년 부터 회원에 가입하는 단체 및 각 지자제 산하 영농조합등이 폭발적으로 증가 미국, 인도 다음으로 많은 회원수를 가진 국가가 되었다.(아이러니하게 이런 폭발적인 관심과 회원수에 불구하고 국내에는 아직 유기농 가공품에 대한 변변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IFOAM의 엄격한 기준과 심사를 통과한 기관이나 단체, 제품등에 부착할수 있는 인증마크.



국내 글로벌 유농인 영농조합(http://www.greenorganic.net)에서 IFOAM으로부터 받은 국제인증기관 지정서.



유기농 영농조합이 IFOAM과 미국의 USDA로 부터 받은 유기농 취급기관 인증서.

2. 각나라의 대표적인 인증기관미국


국내 수입된 유기농 제품에서 가장 많이 볼수있는 미국 농무성(USDA) 인증 마크와 농무성에 등록 인증기관인 QAI(Quality Assurance International) 유기농 인증마크 입니다.
첨가물을 포함 95%이상 유기농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에 위의 인증마크들 부착 합니다.
100% 유기농 제품에 한해서는 검정색의 인증마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영국


영국의 대표적인 유기농 인증기관 Soil Association, 국내에서는 수입 유기농 설탕,과자류와 면제품에서 이 인증마크를 볼수 있습니다.

독일

바이오(Bio)의 육각 마크는 독일정부에서 무공해 유기농 제품에 한해서 지정하는 국가공인 인증마크로 국내에 수입된 소스 및 병조림 제품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프랑스


프랑스 유기농업 개발청 AB(Agence Bio)에서 엄격한 제품 검사에 통과된 제품에 한해서 부착되는 인증마크. 수입 유기농 과자, 어린이 씨리얼, 유기농 와인등에서 볼수 있습니다.

이태리


이태리 공인 인증기관에서 부여하는 인증마크로 국내에 수입, 유통되는 유기농 올리브오일 및 식초, 드레싱유에서 흔히 볼수 있습니다.

일본


JAS는 일본의 대표적인 유기농 인증기관으로 국내 유통되는 대부분의 일본 유기농 제품에서 인증마크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브라질

브라질의 유기농 인증기관인 IBD는 1980년대 후반에 설립, 독자적인 유기농 기준과 엄격한 심사로 자국내 유기농 체계를 정립 했으며 1995년 IFOAM에 국제인증 기구로 등록, 1999년 ISO 65/CEE 인증을 받았습니다.
세계 커피 생상량의 50%와 3대 설탕 생산국가중의 하나인 브라질에서 수입되는 유기농 커피와 설탕에서 쉽게 위의 인증마크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3. 기타 국가들의 인증마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